TALK with SPI

?SPI Wednesday Market Update #89
SPI Wednesday Market Update #89
2020.01.20
✍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시간이 참 빠르네요. 새해가 시작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달이 다 되어 갑니다. 오늘은 올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전망할 수 있는 이야기들, 그리고 미국과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는 부동산 스타트업, 플래그십 리츠를 준비하고 있는 코람코자산신탁 이야기, 그리고 고령화로 주목받고 있는 일본 시니어 주택 시장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BLANK
도시로 돌아오는 사람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반등의 시작(?)
최근 비즈니스위크는 “코로나19 회복이 생각보다 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빨리 여름 휴가 계획을 잡아라”라고 조언했죠. 듣던 중 반가운 소리인데요. 비즈니스위크의 예언(?)대로 코로나19 회복이 빠르게 진행된다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도 훈풍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지만 지난해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최악의 한 해를 보냈는데요. 올해는 작년 보다 나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소식들이 있습니다.

한국 상업용 부동산 거래 규모 추이(단위:조원, 자료=이지스자산운용)
브루스 플랫 브룩필드자산운용 CEO는 최근 FT와의 인터뷰에서 오피스 시장에 대한 강한 믿음을 다시 한번 드러냈고요. 미국의 리테일 임대료 징수율, 임대주택 거래 건수도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이지스자산운용과 CBRE는 이날 각각 한국과 아시아 태평양 부동산 시장 전망을 내놨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세요.
BLANK
코로나發 일본 오피스 시장 재편 시작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인 ‘덴츠그룹’이 도쿄 미나토구에 위치한 본사 빌딩 매각을 추진합니다. 덴츠 본사 빌딩은 지상 48층, 높이 210미터의 초고층 빌딩으로 저층부에는 상업시설 ‘카렛타 시오도메’가 있는데요. 준공 시기는 2002년입니다. 자산 매각 규모는 일본 상업용 부동산 시장 오피스 거래 사상 최대 규모인 3,000억엔(약 3조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코로나發 일본 오피스 시장 재편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BLANK
미국과 일본에서 뜨는 부동산 스타트업들은 어떤 곳이 있을까
최근 한국에서도 많은 부동산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기존 시장의 비효율성을 해결하면서 주목받고 있죠. 부동산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엿볼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새롭게 부상하는 부동산 스타트업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미국의 ‘랜딩(Landing)’과 일본의 ‘Rsmile’라는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BLANK
‘플래그십 리츠’를 준비하는 코람코자산신탁
2018년 이후 작년까지 10개의 공모 상장 리츠가 등장하면서 한국 리츠 시장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특히 신한리츠운용의 ‘신한알파리츠’, 켄달스퀘어의 ‘이에스알켄달스퀘어리츠’는 각 운용사를 넘어 향후 한국 시장을 대표하는 리츠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 1호 리츠 자산관리회사(AMC)인 코람코자산신탁도 ‘이리츠코크렙’과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 두 개 상장 리츠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두 리츠 모두 준비를 많이한 리츠이지만 코람코신탁의 대표 리츠로 내세우기에는 1%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이에 코람코신탁은 현재 플래그십 리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빌딩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추가로 자산을 편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주택도시기금이 스폰서로 참여할 계획도 세워두고 있습니다.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빌딩
BLANK
고령화에 주목받는 일본 시니어 주택, 작년 리츠 투자 최대 
지난해 일본 상장 리츠의 시니어 주택 투자 규모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자산이죠. 아직 일본 상장 리츠 전체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라 향후 투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BLANK
H스퀘어, 판교 오피스 시장의 새로운 이정표 세울까
마지막으로 오피스 거래가 이루어질 때 마다 새로운 이정표가 만들어지고 있는 판교에서 새로 매물로 나오는 자산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H스퀘어’입니다. 현재 카카오가 사옥으로 쓰고 있는 건물이죠. 구분소유 빌딩이라는 제약에도 불구하고 매입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NEWS+

? PODCAST & MEDIA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가 시장 내 키플레이어들과 함께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의 세계를 살펴봅니다. 지금 최신 에피소드를 만나보세요.
팟빵
네이버 오디오 클립
iTunes
YouTube
? JOBS

섹션 개편으로 당분간 포스팅을 중단합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SPI Wednesday Market Update’는 상업용 부동산 투자 시장의 콘텐츠를 엄선하여 제공합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시장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세요.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해당 메일을 주변에 공유해 주세요.
ⓒ SPI(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
contact@seoulpi.co.kr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16층 02-6226-7112

수신거부

NEWSLETTER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