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SPI Wednesday Market Update #81
 SPI Wednesday
Market Update #81
#Weekly Pick

부동산 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두 포럼 이야기
부동산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행사 두 개가 한낱 한시에 열렸다. 한국프롭테크포럼이 마련한 ‘2020 프롭테크 글로벌 비전 콘퍼런스’와 작은도시기획자들이 준비한 커먼즈 포럼이다. 프롭테크포럼은 24일 오후 두시부터 강남역 인근 한화드림플러스에서 오후 2시부터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렸고, 커먼즈 포럼은 23~24일 이틀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24일 일정이 정확히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겹쳤다. 23일에는 다른 일을 하면서 커먼즈 포럼을 들어봤고, 둘째 날은 프롭테크 프롬에 참석해 커먼즈 포럼을 지켜봤다.  커먼즈 포럼은 처음부터 끝까지 듣지 못했는데 나중에 편집본이 나온다고 하니 따로 들어볼 예정이다. 주로 오프라인 공간을 기획하거나 운영하는 작은도시기획자들의 모임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고, 프롭테크 포럼이 오프라인에서도 진행된 점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부동산 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소식들
그간 다른 분야에 비해 변화가 느리다는 평가를 받았던 부동산 산업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 부동산 산업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두 행사가 동시에 열렸는데요. 한국프롭테크포럼의 ‘2020 프롭테크 글로벌 비전 콘퍼런스’와 작은도시기획자들이 준비한 커먼즈 포럼입니다. 두 행사를 통해 부동산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또 미국에서는 최근 아이바잉 업체인 ‘오픈도어’가 스팩을 통해 상장을 한다고 밝혔죠. 미국에서는 올해 코로나19로 IPO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들이 스팩 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앞으로 프롭테크 업계에서도 이런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프롭테크 업계에서는 M&A 소식도 있습니다. 아파트앱 ‘아파트너’가 최근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에 인수되었습니다. 아파트앱 업계는 현재 카카오의 ‘모빌’, 살다의 ‘잘살아보세’, 그리고 아파트너 3개 업체가 각축을 벌이고 있는데요. 이번 지각변동과 함께 향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케네딕스 통해 일본 시장 교두보 확보한 ARA
일본 최대의 독립계 부동산자산운용사인 ‘케네딕스(Kenedix)’가 매각된다. 일본의 스미토모 미쓰이 파이낸스 앤드 리징 컴퍼니(Sumitomo Mitsui Finance and Leasing Company)는 최근 싱가포르계 운용사인 ARA와 손잡고 케네딕스 지분을 공개 매수를 통해 사들인다고 밝혔다.
일본 최대 독립계 부동산자산운용사 케네딕스 매각과 ARA의 행보
일본 최대의 독립계 부동산자산운용사인 ‘케네딕스(Kenedix)’가 스미토모 미쓰이 파이낸스 앤드 리징 컴퍼니(Sumitomo Mitsui Finance and Leasing Company)와 싱가포르계 운용사인 ARA에 인수됩니다. 인수 후 케네딕스는 상장폐지될 예정이며, 미쓰이 파이낸스가 70%, ARA가 30%의 지분을 소유하게 됩니다. 미국계 사모펀드 워버그핑크스에 인수된 후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ARA는 케네딕스 지분 확대로 일본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물류센터 투자 시장을 움직이는 두 거목의 행보
최근 세계 최대의 물류센터 리츠인 미국 프롤로지스가 아시아 물류센터 투자 시장에 미친 영향을 소개하며 언급한 바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물류센터 투자자 ‘켄달스퀘어’와 ‘ADF자산운용’의  의미 있는 행보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켄달스퀘어의 첫 상장 리츠와 ADF운용의 동탄 프로젝트
한국 물류센터 투자 시장을 대표하는 켄달스퀘어와 ADF자산운용의 행보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켄달스퀘어는 첫 공모 상장 리츠인 ‘이에스알켄달스퀘어리츠’ 상장 작업을 본격화 했습니다. 최근 증권사 연구원, 펀드매니저들을 대상으로 IR을 진행하고 있죠. ADF자산운용은 최근 싱가포르투자청(GIC)과 함께 투자하는 동탄물류단지 C동 소유권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2년 전인 2018년 12월에는 A동과 B동 매입을 완료하기도 했죠. 공시 기준 총 8,200억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또 25일 SK디앤디는 IT기반 물류 서비스 기업 ‘FSS’에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지스자산운용도 물류 서비스 기업 ‘로지스팟’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또 마스턴투자운용도 물류 관련 기업에 투자를 준비하고 있기도 합니다.

#Weekly Bulletin
CBRE에서 부동산 전문 인력 영입한 엔씨소프트, 판교 신사옥 개발 본격화
최근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하면서 주목받고 있는 NC다이노스의 모기업 ‘엔씨소프트’가 최근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회사 CBRE로부터 부동산 전문 인력을 영입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추진하고 있는 판교 신사옥 개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방행정공제회가 손잡고 판교역 인근에 위치한 판교 구청 예정 용지를 사들여 신사옥을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죠. 현재 엔씨소프트 사옥이 판교역과 다소 거리가 있어 판교역 인근으로 이전하려는 겁니다. 엔씨소프트뿐만 아니라 카카오와 네이버 등도 최근 판교역 인근으로 몰리고 있죠.

<판교 엔씨소프트 사옥(출처=직접촬영)>
#Investment
#Fund
#Development
#Office
#Retail
#Hotel & Leisure
#Residential
#Logistics
#IDC
#Player
#SPI JOBS
<1> 기관투자자계열 자산운용사 부동산펀드 투자·운용 부문 과차장급 (팀원)

<2> 대형금융그룹계열 부동산투자 운용역 (팀원~팀장)
#SPI TV
?’SPI TV’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상업용 부동산 콘텐츠 전문 채널입니다. 
공간 및 공간 콘텐츠에 집중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내용을 전하겠습니다.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으로 새로운 소식과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SPI PODCAST
? NEW EPISODE ?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와 고병기 기자가 시장 내 키플레이어들과 함께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의 세계를 살펴봅니다. 지금 최신 에피소드를 만나보세요.  
iTunes
팟빵

‘더 도어(The Door)’는 ‘SPI’가 국내 최고의 경제지 매일경제’와의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스페이스 커머스’시장 큐레이션 미디어입니다. 매일경제의 엄선된 전문 콘텐츠와 ‘더 도어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시장 트렌드와 새로운 인사이트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SPI Wednesday Market Update’는 상업용 부동산 투자 시장의 콘텐츠를 엄선하여 제공합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시장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세요.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해당 메일을 주변에 공유해 주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
contact@seoulpi.co.kr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16층 02-6226-7112

수신거부

NEWSLETTER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