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SPI Friday Insight #78
 SPI Friday Insight #78
#Weekly Pick

팬데믹 시대의 집을 읽다
이탈리아의 물리학자이자 소설가 파올로 조르다노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을 “생각으로의 초대”라고 말한다. 자유로운 동시에 고립된 이 시간이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생각’을 시작할 기회라는 것. 영감과 통찰의 실마리가 산재한 뇌공학자 정재승 교수의 ‘책의 집’은 팬데믹 시대의 집의 근원적 의미를 돌아보게 한다.
#Space

뉴욕 5번가 티파니 플래그쉽 스토어의 새로운 얼굴
80년이 넘도록 뉴욕 5번가의 자리를 지켜온 티파니 앤코 건물이 새 단장에 들어갔다. 뉴욕에 위치한 건축 스튜디오 OMA가 건물 옥상을 증축하는 디자인을 맡았다.  

세계 리치들이 꿈꾸는 호캉스는 어떤 모습일까?
물려받은 고성 혹은 유서 깊은 건물을 개조하여 농장과 호텔을 함께 운영하는 세계 부호들이 늘고 있다. 남아공의 4대 갑부 중 한 명인 쿠스 베커가 소유한 팜 하우스 ‘바빌론스토렌Babylonstoren’을 통해 세계 리치들이 그리는 호캉스를 엿본다  

카페가 왜 거기서 나와? 국립미술관 한 가운데 ‘네온 간판’
서울 삼청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 국내 유명 카페 테라로사가 최근 입점해 영업을 시작했다. 2013년 서울관 개관 때부터 자리했던 다른 브랜드의 카페(그라노)가 있던 자리다. 그런데 현재 입점한 카페가 이전과 달리 경복궁을 마주하고 있는 미술관 전면에 카페 간판을 내걸어 적절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미술관의 부속시설인 상업 카페 간판이 국가 대표 미술관 건물 전면부를 점령한 모양새라서다. 
#Consumer

뉴 노멀 시대’ New 5대 트렌드…’近거리·로컬가치’ 주목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사람들의 소비, 일상, 여행 등 모든 부분이 코로나 발병 이전과 이후로 이분화 되는 모습을 띄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일상 속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은 비대면(언택트)으로 인해 드라이브 스루, 차박 등 ‘안전한 이동’에 중점을 둔 트렌드가 새롭게 자리 잡아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주식·부동산으로 몰려간 MZ세대의 요즘 투자 트렌드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 경제 불황이 가속화되며 유래 없는 유동성 자금, 초저금리 시대 등의 급작스러운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재테크 열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신 재테크 트렌드를 분석한 보고서가 나와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노션 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는 27일 발표한 ‘코로나 시대 MZ세대의 Y.O.U.N.G. 테크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통해 신세대들의 투자 트렌드를 분석했다.  

Best Global Brands
인터브랜드에서 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00개 회사를 발표했다. 웹사이트에서 100개 회사의 브랜드 가치 정보 및 풀 버전 리포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Player

건축가 그룹 에스티피엠제이 vol.5 80년대 주택의 새로운 가능성
시작은 심플했다. 이승택, 임미정 소장은 구의동에 집을 한 채 샀다. 육아와 업무를 효율적으로 병행할 방법을 고민하던 차, 집과 사무실이 한데 있는 공간만이 정답이라는 결론이 났다. 만만한 돈은 아니었지만 이들의 결심은 확고했다. 일사천리로 계약서에 도장을 찍었다. 1980년대 지어진 2층짜리 단독주택이었다. 부부가 계획했던 것은 ‘신축’ 홈오피스 건물. 대수롭지 않게 집 내부 상태는 제대로 보지도 않았다.

편안한 집을 완성하는 향기 13종, 이케아와 바이레도
이케아에서 진행하는 여러 콜라보레이션 중 올 하반기 가장 기대되는 프로젝트를 뽑자면 아마 이것이 아닐까? 스웨덴의 니치 향수 브랜드 바이레도의 창립자 벤 고햄과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13개의 향을 가진 향초 컬렉션 ‘오신리그OSYNLIG‘가 그것이다.  

조경전문가 김봉찬, 한국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정원 베케
SNS 피드의 스크롤을 올리다가 멈칫 하던 순간이 떠오른다. 작은 핸드폰 화면에 돌연 펼쳐진 눈부신 정원. 주인의 귀여움을 받는 흔적이 가득 묻어난 숲은 바쁜 손가락을 잠시 멈추게 했다. 그곳은 제주도에 있는 베케 정원이었다. 화려한 비주얼의 정원이 아닌 소박한 얼굴에 잔잔한 기운을 가진 정원. 그렇게 그곳의 크리에이터인 김봉찬 대표를 알게 됐다.

성공한 쇼핑몰 사장, 아예 동대문 패션 유통의 ‘판’을 뒤흔들기까지:
쉐어그라운드 이연 대표 인터뷰

“동대문 시장은 국내 패션의 집적지이지만, 디지털화되지 않은 유니크한 시장이기도 해요. 불편한 점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일손을 줄이는 획기적인 농업 로봇! 농업과 기술이 만난 아그리테크
수확 작업은 인내가 매우 필요한 단순 작업이면서 수확물에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하는 중노동이 수반된다. 또한 수확 시기가 편중돼 임시 고용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다. 수해나 가뭄 등 자연재해로 농작물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애써 키운 농작물 수확을 포기하는 일도 종종 일어난다. 이런 상황에서 중노동을 대신할 수확 로봇의 개발은 농부들의 염원이라 볼 수 있다.  

“코로나 집콕으로 편한 옷 익숙해져, 스마터 룩 시장 커질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홈 트레이닝’이 유행하면서 애슬레틱(Athletic)과 레저(Leisure)를 합한 애슬레저룩이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은 SNS로 애슬레저 ‘핫 아이템’과 브랜드를 공유한다. 캐나다 브랜드 ‘룰루레몬’도 그중 하나. 지난해 총매출 40억 달러(약 4조8000억원)로, 시장분석업체 칸타월드패널이 공개한 ‘2019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랭킹 톱100’에서 인스타그램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SPI JOBS
<1> 주요 디벨로퍼 계열사 경영재무팀 선임~매니저  
<2> 주요 디벨로퍼 재무팀 선임   
#SPI TV
‘SPI TV’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공간 및 공간 콘텐츠 전문 채널입니다. 공간 및 공간을 채우는 독특한 콘텐츠, 그리고 그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내용을 전하겠습니다.
?구독(링크) ?좋아요, ?알림설정으로 새로운 소식과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SPI PODCAST
? NEW EPISODE ?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가 서울경제 고병기 기자와 함께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의 세계를 살펴봅니다. 지금 최신 에피소드를 만나보세요. 
iTunes
팟빵

‘더 도어(The Door)’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가 국내 최고의 경제지 ‘매일경제’와의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스페이스 커머스’ 큐레이션 미디어입니다. 매일경제의 엄선된 전문 콘텐츠와 ‘더 도어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시장 트렌드와 새로운 인사이트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더 도어’에서 ‘스페이스 커머스’ 시장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필자를 모집합니다. 공간, 개발, 도시, 상업용 부동산 등 시장에 관련한 인사이트를 나누고 싶으신 분께서는 아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뉴스 제보 / 제휴 문의 / 필자 지원: contact@seoulpi.co.kr
‘SPI Friday Insight’는 스페이스 커머스 시장의 꼭 읽어야 할 콘텐츠를 엄선하여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시장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세요.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해당 메일을 주변에 공유해 주세요.
SPI(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
contact@seoulpi.co.kr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16층 02-6226-7112
수신거부

NEWSLETTER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