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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想想) 상해]베끼다 일 낸 대륙의 브랜드!

최지혜
2020-08-14
조회수 260

필자가 약 4년 전 처음 중국에 올 때만 해도 할 수만 있다면 가구, 가전제품은 말 할 것도 없고 샴푸, 비누, 휴지 등등 소소한 일상용품까지 바리바리 싸 들고 오는 분위기였다. 현지에 와서 사는 우리들마저도 중국 제품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서 왠만하면 가격이 배 이상 비싸도 한국산 제품을 쓰곤 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좀 과장을 하여 천지가 개벽할만큼 상황이 변했다. 코로나 사태가 터지며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들어가시며 중국 제품을 사서 꽉꽉 채워 가신다 들었다. 원래 중국산이 유명한 차(茶), 진주뿐만이 아니라 고가의 가전제품을 구매해 가져져간다니 정말 놀랄 일이다. 임차 기한이 정해져있는 까닭에 대부분은 집주인이 갖춰 놓은 가구가 구비된 집에 살다 돌아가지만 예전에는 텔레비전이 꼭 필요한 사람들은 한국에서 일부러 텔레비전을 가지고 들어오곤 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사용하기도 마뜩찮아했던 중국 텔레비전을 일부러 사 들고 돌아간다니 정말 깜짝 놀랄 크나큰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샤오미 TV, 4K HDR 초고화질 65인치, 한화 약 50만


이 급속한 변화의 중심에는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이자 '대륙의 실수'로 널리 이름을 떨친 '샤오미(小米)'가 있다.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아예 대놓고 베끼기를 시도해 전세계적으로 놀림감이 됐던 샤오미 제품은 이제 가성비 좋고 믿고 살 수 있는 브랜드로 변모 중이다. 지금은 오히려 샤오미를 베낀 많은 짝퉁 제품들이 쏟아져 나올 정도이니 근 10여 년 간의 변신이 실로 놀랍다. 주변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샤오미 제품은 텔레비전,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비교적 고가이고 기능이 중요한 제품들이다.


샤오미 최고급 공기청정기 벽걸이형, 한화 약 43만원


샤오미를 위시한, 고객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중국 제품들의 가장 큰 장점이자 핵심은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가격이다. 예를 들어 샤오미 65인치 OLED 평면 TV는 LG전자 패널을 사용하고 최상급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지만 비슷한 사양의 LG전자 제품보다 최소 약 20% 가까이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샤오미 65인치 OLED TV, 한화 약 220만원


또한,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영접한 주변 친구들은 하나 둘 씩 가사 도우미 아주머니(阿姨)를 쓰지 않게 될만큼 그 성능에 열광중이다. 중국에 온 한국 주부들 사이에선 우스개소리로 '3대 미친 여자' 시리즈가 돌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가사 도우미 아주머니를 쓰지 않는 여자였다. (나머지 두 개는 와서 부랴부랴 중국어 배우는 여자와 골프 안 배우는 여자이다.) 아직 인건비가 싼 중국에서 도우미 아주머니 비용은 한국과 비교해 무척 메리트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인기를 끌면서 스스로 '미친 여자'가 되는 친구들이 늘어나고 있다. 솔직히 필자는 아직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써 보지 않았는데 주변에 이토록 열광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은 드물다. 가성비, 가심비를 다 사로잡은 제품으로 한국 지인의 요청,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입한다 들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한화 약 22만원, 도우미 아주머니를 쓸 필요가 없을만큼 만족도가 높은 제품


얼마전까지만 해도 중국제품은 특히나 가전 제품은 품질은 불만족스럽지만 싸니까 조금 사용하다 버리면 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가격보다 성능 얘기를 먼저 할만큼 분위기가 바뀌었다. 물론 여전히 매력적인 가격이 뒷받침되고 있고, 기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니 소비자들 입장에선 즐거운 쇼핑이 되었고 갖고 싶은 브랜드가 되었다.

샤오미를 위시한 중국 브랜드들의 약진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하지만 기대 이상의 발전된 성능에 더해 깔끔한 디자인도 한 몫 중이다. 십여 년 전, 경쟁사들의 디자인을 그대로 베끼며 전세계의 조롱을 받았지만, 요즘은 샤오미 특유의 깔끔한 흰색이 바탕이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을 보면 진심으로 예뻐서 갖고 싶다는 마음이 들 정도이다. 그래서 요즘 미국, 유럽 제품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샤오미를 위시한 중국 제품 해외 직구가 많이 이루어진다고 들었다.

또한 샤오미는 텔레비전, 휴대폰, 공기청정기 등 고가의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 선풍기, 보풀제거기, 샤오미밴드, 전동킥보드, 헤어드라이어, 스탠드라이트 등의 생활용품, 심지어 캐리어, 썬글라스, 운동화, 책가방 등 패션용품 시장에도 진출해 샤오미 세상을 만들고 있다. 집집마다 종류를 막론하고 샤오미 제품이 한 두 개씩 이상은 있고, 우리 주변에 늘 함께 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샤오미가 판매하는 각종 제품들, 생활속으로 깊숙히 침투중인 샤오미


대륙의 막대한 자본과 내수 소비를 등에 업고, 중국의 비약적인 기술 발전, 그리고 디자인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며 중국의 브랜드들이 부상하고있다. 또한, 타오바오, 징동 등 막강한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 간편한 결제 시스템(알리페이, 위챗페이 등)이 중국의 브랜드 성장을 배후에서 탄탄하게 돕는다. 여전히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한 가격 메리트에 더해 기술 발달에 따른 품질 개선의 속도가 빠른 대륙의 브랜드가 큰 일을 내고 있다.
 

[최지혜]

현재 상해 거주 4년차로 자연주의 BOCHA를 운영중입니다. 미국 Columbia 대학 석사과정 졸업 후 맥쿼리증권, 한투증권, 다이와증권 등에서 리서치팀 애널리스트로 활동했었구요. 

직업병처럼 상해를, 중국을찬찬히 뜯어보며 분석해보는 걸 좋아합니다. 미국, 캐나다, 한국 거주 경험과 비교해보니 중국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구석이 많더라구요. 

지금부터 하나씩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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