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필릭 시티: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서울 및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하향에 따라 아래와 같이 변경된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해당 강의는 정부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하며, 이에 따라 부득이 수강인원을 제한하니 이점 참고하시어 수강신청 부탁드립니다.

코스 일정10월 12일~11월 2일(매주 월요일 19시~21시)
11월 7일(토요일 14시~16시)
(총 5회 10시간)
신청 일정
10월 7일(수) 마감
수강 인원
20명 제한
수강료
-일반-
600,000원(부가세 포함)


-프로모션-

550,000원(SPI 상업용 부동산 스쿨 타 강의 수강생)
550,000원(SPI 상업용 부동산 스쿨 수강생 추천)
(프로모션 중복할인 불가)


(무통장 입금 또는 카드 결제(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제공))

교육 장소밴타고 서비스드오피스 세미나룸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15층(타워8)
준비물교재(PDF) 제공
필기구, 노트북 컴퓨터(개인 필요 시)
코스 문의김정은 대표(코스 매니저)
02-6226-7112 | contact@seoulpi.co.kr | 카카오 플러스친구: spischool

개요

"바이오필리아 이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도시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근래에 한 번쯤 ‘바이오필릭 시티’ 란 말을 들어보셨을겁니다. 바이오필릭 시티는 ‘바이오필리아 이론’을 기반으로 한 도시 계획적 개념으로, '인간은 본성적으로 자연 환경 가운데에 있을 때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다'는 믿음 아래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일상에 자연을 접목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바이오필리아’ 이론은 무엇일까요? 바이오필리아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마음과 유전자에 자연에 대한 애착과 회귀 본능이 내재되어 있다는 학설’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는 어느 때 보다 실외를 갈망하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공원을 찾거나 자연속에서 코로나로 인해 피폐해진 정서를 가꾸고자 하는 욕구가 커진 것이죠. 그러던 중, 차밍시티에서 출간한 ‘바이오필릭 시티’를 읽고 나서 “이 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사람들과 이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 특히 도시, 부동산, 리테일에 몸 담고 있는 분들과 논의하기 좋은 주제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성장과 팍팍한 경제상황이 이어지며,  자연에서 힐링하고 삶의 여유를 찾으려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강릉의 외진 곳에서 시작된 카페 '테라로사'가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으로 확장하고, 합정에서 시작한 카페 '앤트러사이트'가 제주까지 저변을 넓힌 것도  다 같은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경관 카페, 식물원카페 복합 공간 등도 점점 생겨나는 추세입니다.


때문에 코로나 시대가 끝나면 우리의 집에, 일터에, 여가생활에 좀 더 자연과 가까운, 녹색의 기운이 가득한 공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바이오필릭 시티를 번역하여 출간하신 ‘차밍시티의 조철민 대표’, 저희에게 가장 처음 바이오필릭 콘텐츠(자연x도시 모델, 바이오필릭 시티의 등장, 퍼블리)를 소개 해주시고, 현재는 영국에서 박사를 하고 계신 ‘김은혜 연구원’, 단순히 자연의 모사가 아닌 자연의 현상이 작동하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라이브스케이프의 유승종 대표소장’, 자연의 흥미로운 컨셉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도심과 외곽에 다양한 상업공간들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계시는 ‘베리띵즈의 윤숙경 대표’를 모시고 앞으로 자연이 상업용 부동산의 밸류애드(Value-add) 포인트가 될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주거, 오피스, 리테일, 물류센터(일본에는 이끼로 뒤덮은 물류센터가 있다고 합니다.)에 어떻게 자연을 접목시킬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겠습니다.


코치

김은혜

University of Sheffield 연구원


(현) University of Sheffield 박사과정

(전) 차장, 신규사업기획(미래융합사업추진실), KT

'자연과 사람을 잇는 도시 디자인' 발간 @ 퍼블리

조철민

차밍시티 대표


[바이오필릭 시티] 역자
[싱가포르의 기적] 역자

유승종

라이브스케이프 대표소장


국민대학교 건축학과/ university of Pennsylvania 조경디자인학과

SWA Group

Mia Lehrer and Associates

서울시 공공조경가/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조경학과, 서울시립대학교, 국민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부장관상 수상/ 레포드가든 초청작가


윤숙경

베리띵즈 대표


한화 갤러리아, 현대백화점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 VMD 기업 강연 다수

Creative Director / aA Design Museum

Marketing / UNITED COLORS OF BENETTON (주)BENETTON KOREA

Marketing / BANILA B (주) F&F


커리큘럼

1강
2020.10.12(월)

19:00~21:00

그린 인프라와 도시의 건축물,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와 대응 전략은: 해외 사례로부터 얻는 시사점

김은혜 연구원

University of Sheffield


도시 개발과 녹지 공간 확보는 종종 서로 대립되는 상황에서 갈등을 일으키곤 합니다.  그러나, 도시의 멈출 수 없는 성장으로 나타나는 여러 후유증들은 이제 과거와 같이 ‘녹지를 내어주고 건축물을 올리는’ 방식의 개발에 경종을 울립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새로운 방식으로 도시의 건축 공간을 만들어나가야 할까요? 수직녹화나 옥상녹화가 그 해답일까요? 기후변화,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요인들이 불안정성을 높이는 가운데 단순히 건축 공간의 ‘외형적 그린화(greenification)’를 넘어 우리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오늘 우리의 현명하고 작은 선택이 전체 도시에 어떤 환경적 임팩트를 남길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2강
2020.10.19(월)

19:00~21:00

바이오필릭 시티란?

조철민

차밍시티 대표


바이오필릭 시티의 개념과 당위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이오필릭 시티는 '인간은 본성적으로 자연환경 가운데에 있을 때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행복하다'는 '바이오필리아 이론'을 기반으로 도심 내 사람의 물리적 환경과 자연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도시계획 방법론입니다. 바이오필릭 시티는 도시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삶의 질적인 측면을 중요시 여깁니다. 녹지율을 포함한 도시 내 자연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생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도시 모습을 제안합니다. 인간은 자연에서 진화하였고 본성적으로 자연과 가까이 있을 때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현대의 도시는 그것의 개발 과정에서 자연을 배제하였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도시는 인간의 본성과 맞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는 도시가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모델인 바이오필릭 시티로 나아가길 희망합니다.


3강
2020.10.26(월)

19:00~21:00

컨텐츠로서의 자연

유승종

라이브스케이프 대표소장


건축과 조경을 공부했고 두 영역을 오가며 콘텐츠로서의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 교실속의 자연 마음풀연작, 이니스프리 뉴욕 플래그쉽 스토어, 이니스프리 정밀 텃밭 등이 있습니다. 자연은 이제 공간의 조연이나 단순한 치장술의 하나로 이용되는 것을 넘어 그 스스로 주연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으며, 운영, 비즈니스 플래닝이 함께 수립될때 탄탄하게 지속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도시적 자연, 미장센과 미장아빔, 차이에서 오는 의미의 명료함, 맥시멀리즘시대 자연의 역할, 6차 산업으로서의 자연과 농업 등으로 주제를 열어놓고 만나겠습니다.


4강
2020.11.2(월)

19:00~21:00

자연도 ‘힙(hip)’해질 수 있을까?

윤숙경

베리띵즈 대표


건강하게 잘 사는것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그에 따라 자연을 즐기는 방식도 조금 씩 더 풍성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자연을 좋아하지만 도시를 떠날 수 없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공간이며, 다양한 자연의 모습과 종류를 하나의 컨셉으로 더 흥미롭게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요소, 자연, 또는 그 컨셉을 상업공간에 담는다는 것은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하는지 함께 살펴봅니다. 7년동안 패션, 리빙, 숙박, 농장, 쇼핑몰, 카페, 병원, 키즈 등, 크고 작은 공간을 만들었던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각 산업의 특징을 기반으로 자연 라이프 테마를 담은 문화복합공간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5강
2020.11.7(토)

14:00~16:00

자연이 주연이 되는 세상(+네트워킹)

유승종

라이브스케이프 소장


강의를 통해 알아본 도시와 공간 내 '자연'의 모습과 그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곱씹어 보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추천 대상

▶ 상환경 조성에 관심이 많은 개발사 또는 리테일러


▶ 지속 가능한 도시계획에 관심 있는 관련 종사자


▶ 프로젝트 경쟁력 확보를 원하는 건축/인테리어 디자이너 및 관련 종사자


▶ 자산가치 향상에 관심 있는 관련 종사자


▶ 카페 등 공간 컨셉의 경쟁력이 필요한 상업 공간의 기획/운영 관련 종사자


강의 장소

밴타고 서비스드오피스 세미나룸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15층(타워8)


(*건물 내 유료 주차 가능)

공간 비즈니스 시장의 최신 뉴스, 인사이트,
구인/구직 정보를 만나보세요.

(주)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

03157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길 7, 16층
전화 02-6226-7112

이메일 contact@seoulpi.co.kr


대표이사: 김정은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손효상


사업자등록번호 893-86-010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서울종로-1294
통신판매사업자상세조회

호스팅: (주)아임웹

Copyright ⓒ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