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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같은 듯 다른 일본 리테일 부동산 시장의 변화

2022. 06. 22 · 김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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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일본 부동산 시장의 다양한 섹터와 지역에 대해서 최신 동향과 전망을 소개해 드립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본 일본 시장 모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한국과 문화적으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일본 리테일 시장의 특징을 과거 40년 간의 장기적인 추세, 그리고 최근 코로나 유행 전후의 단기적인 추세로 나누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장기적인 추세입니다. 도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의 지난 40년 간의 소매 형태별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고도경제성장 시기에 일본인들의 소비문화 중심이었던 백화점의 매출액이 버블 붕괴 시점인 1991년을 기점으로 지난 30년 간 끊임없이 하락해 온 것에 반해 쇼핑몰과 편의점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아직도 백화점이 고급 소비문화의 중심에 있는 한국의 입장에서 보면 이같은 모습이 다소 의아할 수도 있지만 백화점이 대중소비 시대에 맞춰서 확립된 경직된 브랜드 전략과 획일적인 영업 방침을 고집한 탓에 발생하는 ‘매장의 동질화=몰개성화’로 인해 경쟁력을 잃어가는 것은 세계적인 조류이기도 합니다. 특히 일본의 백화점은 버블 붕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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