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홀로 잠잠한 ‘인천 지식산업센터’ 분위기와 동향

2022. 06. 16 · 조지훈
0

오피스빌딩, 오피스텔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은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여러 곳에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데이터가 파편화, 폐쇄화 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구하기 쉽지 않고, 어렵게 얻은 정보도 지역적인 한계 때문에 다른 곳에서 활용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이에 SPI 연재를 통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지식산업센터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비교하여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 데이터로 만나는 지식산업센터 모아보기

오늘은 지난 기고와는 반대로 다소 조용한 분위기인 인천 지역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인천 지역의 지식산업센터는 국가산업단지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제조업 기반의 지식산업센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오피스 형태의 공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인기가 좋은 드라이브인 형태도 공급되지만 섹션 오피스와 기숙사 중심의 소형 면적 공급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송도 신도시의 경우 투자자 중심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분양이 잘되고 있지만 다른 지역은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수도권에서 평균 분양가격이 가장 낮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준공 때까지 미분양 물량이 남아있는 지역이 있고 청라지구에 최초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는 분양 후 1년이 지났을 때 20% 이하의 분양율을 기록한 적도 있었습니다. 다행히 의료복합타운·7호선 연장선·스타필드·돔구장 등 개발 호재 덕분에 분양은 어렵지 않게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요즘처럼 지식산업센터가 인기가 많은 시기에 인천 지역은 왜 다른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