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지식산업센터의 메카 구로 G밸리의 분위기와 흐름

2022. 05. 05 · 조지훈
0

오피스빌딩, 오피스텔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은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여러 곳에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데이터가 파편화, 폐쇄화 되어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구하기 쉽지 않고, 어렵게 얻은 정보도 지역적인 한계 때문에 다른 곳에서 활용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이에 SPI 연재를 통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지식산업센터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비교하여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 데이터로 만나는 지식산업센터 모아보기

1. G밸리의 분위기 ‘G밸리’는 구로구와 금천구에 위치한 서울디지털산업단지를 호칭합니다. 서울디지털산업 1단지는 구로구, 서울디지털산업 2·3단지는 금천구에 위치하고 있는데, 전국에서 가장 지식산업센터가 많이 밀집한 지역입니다. 2022년 4월 현재 구로구에는 사용승인 49개소, 건축 중인 4개소의 지식산업센터가 있고 금천구는 사용승인 105개소, 신설승인 후 미착공 4개소, 건축중인 지식산업센터가 18개소가 있습니다. 그런데 공급된 지식산업센터의 규모에 비해 기반시설이 많이 부족해서 서울시에서는 G밸리에 기업‧ 종사자 지원시설을 신설하고 녹지, 도로, 보행로 같은 기반시설을 확충해서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실제 큰 도로를 제외하면 보행도로가 좁고 녹지가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은 출퇴근 시간에 차량정체가 심하고 출퇴근 시간 승하차 인구가 서울 지하철에서 강남역과 1, 2위를 다툴 정도로 복잡합니다.또한 G밸리 1단지 구로구의 경우에는 건물디자인, 건물명이 비슷해서 택배 오배송, 길찾기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