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숙박업의 변동성이 큰 현금흐름과 정교하게 분업화된 가치사슬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해가는 데 있어 데이터가 갖는 효용성을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숙박업 데이터가 효용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짚어본다.
👉 숙박업과 데이터의 활용 모아보기
한국전쟁 후 쑥대밭이 되어버린 우리나라가 세계 10대 경제강국으로 성장하는 데는 70년이 채 걸리지 않았고 이 과정에서 산업생산 및 주거 환경이 엄청난 속도로 개선되었다. 1970년대에 정부 주도의 사회간접자본 확충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국토 개발은 1980년대 이후 주거 환경 개선으로 확산되었고 민간 부문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정부는 1980년에 시행된 택지개발촉진법을 통해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기반시설을 제공했고 민간 건설사들은 이렇게 조성된 택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87년 주택건설촉진법이 시행되면서 조합을 통한 주택 공급 또한 활발해졌다. 한편 새로 조성된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을 중심으로 생활권이 형성되면서 노후한 기존 도심에는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1997년 외환위기는 그나마 도심을 지켜오던 오피스의 가치를 주저앉혔고 해외 자본은 이를 빠르게 쓸어 담았다. 빠른 속도로 외환위기를 벗어난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도시 […]
※ 본 기사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저작물로, SPI의 사전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거나 저작물임을 명시하는 출처 표시 없이 본 기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인용하는 등 SPI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그에 대해 형사고소 및 민사상 손해배상청구를 포함한 일체의 법적 조치를 진행할 것임을 알립니다. 본 기사의 무단 인용 상황에 대해서는 상시 모니터링이 진행됩니다.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인 호텔리시스를 창업하여 현재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창업 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호텔투자본부 본부장으로 3조원 규모의 글로벌 호텔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주도하였으며, 미래에셋 합류 전까지 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룹(IHG) 미주지사에 근무하며 인터콘티넨탈, 인디고, 스테이브리지 브랜드의 미주지역 확장을 담당했다. 서울대 건축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과정을, 코넬대 호텔경영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저서로 단행본 ≪호텔 비즈니스 오디세이≫가 있으며, 온라인 콘텐츠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시대의 호텔≫이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