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숙박업의 변동성이 큰 현금흐름과 정교하게 분업화된 가치사슬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해가는 데 있어 데이터가 갖는 효용성을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숙박업 데이터가 효용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짚어본다.
👉 숙박업과 데이터의 활용 모아보기
매출 동향과 시장의 특징 첫 호텔 투자 프로젝트로 서울의 5성급 호텔 개발 건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착수했던 업무는 가용 통계 데이터들을 최대한 수집해 시장의 특징과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장기간 객실 매출 데이터에 시장의 특징이 축약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중심으로 살펴봤고 이를 통해 서울 호텔 시장의 몇 가지 흥미로운 특징들을 알 수 있었다. 우선 내국인에 비해 외국인 수요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국제적인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가 아닌 레저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외국인 수요의 비율이 높은 국제적 대도시라는 점에서 유사한 시장은 홍콩과 싱가포르 정도였다. 다만 서울이 홍콩이나 싱가포르와 다른 점은 레저 수요가 지배적이라는 점이었고 일반적으로 이는 낮은 가격과 높은 변동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이었다. 서울의 또 다른 특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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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인 호텔리시스를 창업하여 현재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창업 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호텔투자본부 본부장으로 3조원 규모의 글로벌 호텔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을 주도하였으며, 미래에셋 합류 전까지 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룹(IHG) 미주지사에 근무하며 인터콘티넨탈, 인디고, 스테이브리지 브랜드의 미주지역 확장을 담당했다. 서울대 건축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과정을, 코넬대 호텔경영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저서로 단행본 ≪호텔 비즈니스 오디세이≫가 있으며, 온라인 콘텐츠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시대의 호텔≫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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