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책”을 중심으로 만든 거의 모든 공간과 경험: 츠타야와 T-SITE (3)

2019. 12. 10·
신지혜
0

신지혜의 BTSC(Beyond The Shopping Center)
며칠간 집밖을 나서지 않더라도 ‘직접 사람을 만나는 것’이외에는 거의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심지어 친구의 생일파티조차 화상회의를 통해 축하하고, 쇼핑몰 선물하기로 선물을 배송하고, 배달앱으로 실시간 케익과 파티음식을 보낸다.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곳에서 모든 것이 가능한 대형쇼핑몰, 중심가의 SPA 매장, 대기업의 F&B들이 마켓쉐어를 이끌어 가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긴 대기줄 앞에는 스트리트 캐쥬얼의 플래그십매장, 로컬의 테이블 몇 개짜리 맛집들, 좁다란 골목을 찾아들어가야 하는 인테리어가 멋진 카페들이 자리한다. 소비자들의 시간과 경험을 타겟으로 하는 타임쉐어의 시대로 변화한 것이다. 리테일의 매출로 경쟁하던 쇼핑센터들의 시대를 넘어서, 집을 나서지 않는 고객들을 불러내어 그들의 시간을 좀더 길게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명동, 종로, 신촌 등 한 시대를 대표했던 중심가 곳곳에 몇 개월째 ‘임대중’ 표시가 붙여진 지금, 오픈런을 하지 않고는 들어가 볼 수도 없는 공간들의 매력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과 전략을 가지고 있을지, 실 사례를 들어 살펴 보고자 한다.

 

👉 신지혜의 BTSC 모아보기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가전제품 매장

2015년 5월, 후타고타마가와 라이즈 쇼핑센터의 테라스마켓에 오픈한 츠타야 가전(TSUTAYA Electronics)은 CCC의 신규 업태로 기존의 Book&Café 스타일의 매장에 가전을 추가하고, 다양한 도서와 각 분야마다 배치된 컨시어지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매장이다.

1층 약 2,975㎡(900평), 2층 약 3,966㎡(1,200평)로 구성되었다. CCC는 가족단위의 거주자가 많은 이 지역에 가전전문점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기존의 서점, 카페에 가전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점포를 선보였다. CCC의 컨시어지 시스템은 가전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엄선한 상품들을 고객들의 수요에 맞게 제안해 준다. 해외브랜드도 다양하게 취급하며, 일부는 츠타야가전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도 갖추고 있어 타 매장들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누구나 사용가능한 200여 석의 자리를 배치한 공간은 나무와 그린을 컨셉으로 하여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꾸며졌으며, 1층 입구는 ‘아트&테크놀로지’를 컨셉으로, 고바야시 가즈시가 제작한 기어아트로 꾸며져 있고, 2층 출입구는 야베 마사코의 작품으로 장식되어 있다. 특히, 2층으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위쪽에는 키타야마 요시오의 작품인 거대한 대나무 잠자리가 공중을 날고 있다.

1층에는 여행, 디자인, 워크스타일 세 분야의 책이, 2층에는 인문학, 패션, 음식, 주거 총 네 분야의 책이 전시, 판매된다. 물론 각종 오디오, 영화 등의 렌탈과 판매도 이루어진다. 또한 츠타야 가전에는 도서, 렌탈 이외에서 다양한 코너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하우스키핑] 섹션에서는 공기청정기, 에어컨, 청소기, 조명과 같이 편안한 삶을 제안해 주는 제품들이 전시, 판매된다. [스타벅스 커피]에서는 책을 보며 커피를 마시고, [굿밀스]에서는 천연재료로 구운 홈메이드 빵을 맛볼 수 있다. 보태니컬숍 [Solso Home], 뷰티샵 [CU by Uka] 등 9개의 테넌트가 곳곳에 자리하고 있으며(오픈당시), 애플제품의 수리센터도 갖추고 있다.


컨셉: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가전제품 매장

후타코타마가와츠타야가전은 새로운 스타일의 가전전문점으로 최첨단 제품부터 클래식 디자인까지 엄선한 제품 완비했다.

BOOK & CAFÉ의 공간에서 읽고 즐기는 한권의 책과 라이프스타일

일상 생활에 활력을 주는 인테리어, 책 잡화가 어우러진 예술과 기술(Art&Technology), 그리고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안해줄 컨시어지의 서비스

서비스: 컨시어지에의한라이프스타일 제안

매장 내에서 고객들을 기다리는 ‘컨시어지’는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프로집단으로, 무엇을 사야하는지, 현재 나의 필요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폭넓고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공간: “추천가전제품” 과“추천도서”를“아늑한 공간”에서

매일 매일을 함께 하는 책과 가전제품, 츠타야 가전에서는 컨시어지가 엄선한 가전제품과 책을 쇼핑하면서 한손에는 향기로운 커피를 들고 삶의 편안한 이미지를 제고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공간을 준비해 놓았다.


경험 소비와 상상력

온라인 쇼핑의 시대에 손에 잡히는 삶의 한 장면을 생각할 수 있는 곳, 츠타야 가전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을 체험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단순 제품의 활용도, 기능, 디자인, 가격 뿐만 아니라 제품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수 있게 해주는 곳이다.

점포명 구분
후타코타마가와츠타야가전
(음식, 주거, 음악, 모바일)
가전 판매
후타코타마가와츠타야가전 BOOK 서점
츠타야가전 + 차세대 쇼룸
츠타야가전 Apple Authorized Reseller Apple 제품 판매
키타무라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 Apple 제품 수리
스타벅스커피후타코타마가츠타야가전 스페셜티 커피 스토어
패밀리마트 !! 후타코타마가와 편의점
모토베로후타코타마가와 전동자전거/어린이자동차/판매 및 수리
Tech Front 이벤트 공간

함께하고 싶은 가전제품을 발견할 수 있는 층 최신제품부터 빈티지제품까지 매일매일이 가전제품 박람회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곳을 모토로 하고 있다. 생활속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인테리어를 고르듯 내 생활에 맞는 가전제품을 고를 수 있는 곳이다. 물론 각 코너마다 그 분야의 전문 컨시어지들이 선택을 도와준다. 음식, 생활, 네트워킹, 음악, 그리고 라이카 카메라와 관련된 모든 주제 등 1층에서는 이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설렘으로 가득한 층. 전문 컨시어지들이 ‘아름다움’과 관련된 가전제품들을 추천해 준다. 뷰티살롱도 함께 있어, 원스탑 뷰티쇼핑이 가능하다.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댓글 등록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