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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중심으로 만든 거의 모든 공간과 경험: 츠타야와 T-SITE (6)

2020. 01. 15·
신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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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혜의 BTSC(Beyond The Shopping Center)
며칠간 집밖을 나서지 않더라도 ‘직접 사람을 만나는 것’이외에는 거의 모든 활동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심지어 친구의 생일파티조차 화상회의를 통해 축하하고, 쇼핑몰 선물하기로 선물을 배송하고, 배달앱으로 실시간 케익과 파티음식을 보낸다.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곳에서 모든 것이 가능한 대형쇼핑몰, 중심가의 SPA 매장, 대기업의 F&B들이 마켓쉐어를 이끌어 가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긴 대기줄 앞에는 스트리트 캐쥬얼의 플래그십매장, 로컬의 테이블 몇 개짜리 맛집들, 좁다란 골목을 찾아들어가야 하는 인테리어가 멋진 카페들이 자리한다. 소비자들의 시간과 경험을 타겟으로 하는 타임쉐어의 시대로 변화한 것이다. 리테일의 매출로 경쟁하던 쇼핑센터들의 시대를 넘어서, 집을 나서지 않는 고객들을 불러내어 그들의 시간을 좀더 길게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들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명동, 종로, 신촌 등 한 시대를 대표했던 중심가 곳곳에 몇 개월째 ‘임대중’ 표시가 붙여진 지금, 오픈런을 하지 않고는 들어가 볼 수도 없는 공간들의 매력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과 전략을 가지고 있을지, 실 사례를 들어 살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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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히라카타 T-Site 홈페이지)

시내 중심가나 지하철역 인근에 위치한 위풍당당한 백화점들이 폐점한다면 그 건물 혹은 부지들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백화점 대부분은 도심에서도 교통이 편리한 상권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주거시설이나 다른 형태의 쇼핑시설로 개발되는 사례가 많다.

1975년 개장해 약 40년간 자리를 지켜 온 백화점이 서점을 중심으로 한 라이프스타일센터로 변신한 예가 일본에 있다.

본관 8F 테라스 레스토랑
7F 리소나은행
6F 미츠비시 도쿄 UFJ 은행
5F 츠타야: 어린이, 학습
4F 츠타야: 생활, 미용
3F 츠타야: BOOK&CAFÉ
2F 츠타야: 엔터테인먼트
1F 먹을거리마르쉐
별관1 B1F 푸드 마켓
별관 2 2F 츠타야: 대여
1F 라이프스타일
1~5F GOEN LOUNGE & STAY HIRAKATA

 

일본 오사카부의 중소도시인 히라카타시 히라카타역에 1975년 오픈한 마루부츠 백화점(시설면적 12,807㎡)은 1977년 킨테츠 백화점이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지역의 중심 쇼핑시설 역할을 해왔다. 1997년 분기매출이 199억 엔에 달하는 등 사상 최고 점매출을 기록한 이후로, 2000년대 후반부터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서(2010년 연매출 81억 엔), 급격히 쇠락의 길로 들어섰다. 결국 킨테츠 백화점은 2011년에 히라카타점의 폐점을 발표했는데(2012 년 2 월 폐점), 직전 10년간의 실적 부진과 경영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이었다.

2011년 킨테츠백화점은츠타야를 운영하는 CCC의 관계사인 ㈜ SO-TWO계열사 スパイラルスター・グローバル・パートナーズ(스파이럴스타글로벌파트너스)에 매각되었다. 그리고 2014년부터 철거공사를 시작해, 2016년 5월 히라카타 T-사이트(HIRAKATA T-SITE)가 그 자리에 오픈했다. 연면적 5,314 m², 점포수 43개로, 지하에는 슈퍼마켓 및 델리, 1층에는 와인숍과 레스토랑 및 요리 관련 도서, 2~5층에는 츠타야 히라카타역점, 상층부에는 금융기관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최상층에는 테라스를 갖춘 트렌디한 식당가가 들어섰다. 층별 구성은 다음과 같다.

히라카타 T-사이트는 기존 백화점들의 지하식품관, 1층 명품잡화, 2층 여성패션, 상층부 식당가 등 전형적인 구성을 벗어나, 책, 까페, 미식, 문화,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생활을 제안하는 진정한 라이프스타일센터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히라카타역과 직접 연결되는 3층의 [Book&Café]는 “커피를 마시며 독서를 한다”라는 원칙하에 책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히라카타 T-사이트의 대표적 장소이다. 메인 입구에는 스타벅스가 위치하고 있으며, 책의 내용과 연계되는 다양한 상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갖는 4층은 여성들을 편리한 생활을 제안하는 층이다. 잡화, 의류, 소품을 판매하는 개성있는 점포들이 빼곡하게 늘어서 있으며, 바쁜 주부와 워킹맘을 위해 네일과 헤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 뷰티살롱도 자리하고 있다. 각 층에는 풍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컨시어지가 조언을 제공하고, 적절한 제안을 하며, 매일매일 워크숍과 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하고있다.

이렇듯 수십년간 지역의 중심상권 한가운데 백화점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에 “상품”보다는 “경험”을 판매하는 라이프스타일센터가 들어서고 자리를 잡았다는 것은 수년간 변화해온 유통과 소비의 미래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해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 종합 반찬가게 2. 닭고기 전문 반찬가게 3. 과일(히라카타 지역특산품)4. 생선5. 정육 (오랜 전통의 나고야 정육점 입점) 6. 식료품점 – 지역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식품 전문점 7. 츠타야서점 요리

8. 사진인쇄, 포토북 9. 스마트폰 쇼핑 TONE 10. 스타벅스 12. 양과자 13. 교토 전통 과자14. 타르트 15. 양과자(슈크림, 쉬폰케이크) 16. 대만버블티17. 팬케이크전문점 18. 니키시 시장의 차전문점 19. 꽃집 20. 와인전문식당 21. 베이커리

23. 츠타야서점 영화, 음악 렌탈 및 판매 24. Apple 제품 수리(Apple 공인 서비스 센터) 25.뷔페 레스토랑(농업과 음식을 연계하는 자연에서 온 레스토랑)

26. 츠타야서점 도서, 잡지 26. 츠타야서점 문구 27. 스타벅스커피 28.안경 전문점

28. 잡화, 의류 28. 의류 29. 가방, 의류 31. 양말 전문점 32.다방(스타벅스와는 다른 컨셉, 어른들의 커피타임을 위한 새로운 스타일의 찻집 33. 의류, 원단 34. 화장품 오랜전통의 화장품 가게 35. 타올전문점 36. 체험형 화장품전문점 T-SITE COSME produced by @cosme 37. 미용실 38.공정 무역 패션 잡화

40. 츠타야 서점 동화책 41. 영어 회화 아카데미 42. 사진관 43. 아동복 44. 아동복 편집샵 45. 보험대리점 45. 보험 재검토 본점 46. 허브 아로마테라피 슈퍼 푸드 카페 47. 유아전문점(놀이공간을 갖춘 장난감, 잡화 편집샵) 48. 유아전문점과 연계된 놀이공간엄마도 편안히 즐길 수있는 아기의 성장을 응원하는 놀이 공간

6층 미쓰비시 UFJ 은행

7층 리소나 은행

49. 루프테라스 레스토랑 50. 에비스진딘로우 대만식당 50. 일본 건강 식당 유메노하나 51. AuRA 키친앤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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