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고정자산 비중과 현금흐름의 변동성, 그리고 글로벌 호텔 브랜드들의 전략

2021. 07. 09·
함은광
0

숙박업의 변동성이 큰 현금흐름과 정교하게 분업화된 가치사슬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해가는 데 있어 데이터가 갖는 효용성을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숙박업 데이터가 효용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짚어본다.

 

👉 숙박업과 데이터의 활용 모아보기

글로벌 브랜드의 위탁운영 10여 년 전, 국내의 한 호텔에 대한 투자를 검토했던 때가 있었다. 몇 가지 측면에서 투자 기준에 부합하는 자산이었는데, 우선 비교적 규모가 있는 호텔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글로벌 브랜드가 도입된 호텔로 현금흐름에 대한 기대치가 명확한 동시에 자금관리의 투명성 또한 기대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투자가 성사되지 못했는데 가장 큰 이유는 굉장히 특이했던 글로벌 브랜드와의 위탁운영 계약이었다. 사실 일반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수수료율이나 계약기간에 대한 문제는 없었다. 그러나 소유주가 글로벌 브랜드를 통제할 수 있는 예산 승인권이나 운영실적에 따른 해지 조항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반면 소유주가 글로벌 브랜드를 통하지 않고 주요 인력의 채용을 직접 진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글로벌 브랜드는 자산과 영업에 대한 통제권을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