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다채로운 반전매력을 지닌 주상복합문화공간 ‘베를린 하케셴 회페’

2021. 07. 03·
김수민
0

예술가들이 사랑하는 문화수도이자 실험적인 시도로 가득한 반전 매력의 도시, 베를린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바라봅니다. 함께 천천히 걸으며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듯, 베를린의 다채로운 풍경들을 들려드립니다.

 

👉 김수민의 베를린 풍경 모아보기

베를린에는 유독 건물 내부에 ㅁ자 또는 ㄷ자 형태의 안뜰이 있는 중정 구조의 건축물이 많다. 19세기 산업화 이후 대규모 인구가 도시로 이동하면서 대도시화가 진행되었고,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건축 유형으로서 중정형 주택이 선호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정, 즉 안뜰을 독일어로 호프(Hof)라고 하며 이 공간은 이웃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같은 건물에 사는 주민들이 오고가며 인사를 나누는 것뿐만 아니라 모임의 장소로도 사용되고,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터나 공공 텃밭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건물의 양식에 따라 호프의 형태 역시 다양하며 호프로 들어가는 길목에는 일반 주택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이나 사무실이 있기도 하다. 호프를 통해 들어가면 또 다른 호프를 만나기도 한다. 이처럼 도심 속에서 예상치 못한 반전매력을 마주칠 수 있는 독특한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