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기관화 단계에서 발생하는 투자 기회_골프장의 사례

"암호화폐 논의에서 복기해보는 퍼블릭골프장 투자"
2021. 06. 23·
박치우
0

대체투자로서의 부동산 투자와 금융.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개선(Yield Enhancing)과 위험분산(Risk Diversifying). 타이밍과 자산배분. 오피스, 멀티패밀리, 호텔, 리테일 그리고 에셋타입. 일자리와 삶의 질. 부동산 펀드매니저가 전하는 운용업계 현장의 부동산 투자 이야기를 전합니다.

 

👉 박치우의 Real Talk 모아보기

2021년 상반기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은 암호화폐를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것인지 여부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일부 공격적인 개인투자자들만 투자하는 ‘위험한 도박’ 정도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테슬라를 필두로 헤지펀드·투자은행 등 상당수의 메이저 투자기관이 암호화폐를 투자가능자산(investable asset)으로 분류하고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대접이 달라졌다. 투자자산의 기관화(institutionalization)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그림1. 비트코인 투자자별 투자 유입 규모(단위: 유닛)]   이처럼 기관투자자들이 검토하지 않던 자산을 새로 편입하게 되는 것을 기관화라고 한다. 다만, 암호화폐가 본격적으로 기관화되기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세금과 규제 부분에 대한 당국의 일관되고 예측가능한 자세, 자산변동성의 감소, 회계 및 재무 측면에서의 취급 가이드라인, KYC 및 안전한 관리 등을 풀어야 한다. 몇몇 항목은 상당히 어려울 수도 있다고 보인다.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