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2021년 06. 07 ~ 06. 13

2021. 06. 13·
고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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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주말을 맞아 지난 한주 동안 놓치기 아까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국내외 소식 한가지씩을 전해드릴건데요. 

우선 첫 번째 국내 소식은 마스턴투자운용의 브랜디 필름 이야기입니다. 마스턴은 지난 11일 회사의 철학과 지향점을 표현하는 동영산을 선보였는데요. 마스턴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영상은 ‘Excellence&More’라는 스턴의 핵심가치를 토대로 전개된다고 합니다전문가 집단으로서 스턴이 갖춘 역량(‘excellence’)과 성공을 넘어선 스턴의 지향점(‘more’)을 나태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하네요. 이번 브랜드 필름은 마스턴이 지난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해 추진하고 있는 스턴 리브랜딩 프로젝트(Mastern’ Rebranding Project)’의 두 번째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앞서 마스턴은 창립 11년 만에 CI를 변경했죠. 스턴의 브랜드 필름은 국문과 영문 두 가지로 제작됐으며,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국문 버전 영상 링크 https://youtu.be/HEVKrhugLI8

📺영문 버전 영상 링크 https://youtu.be/En3k2SCl-vY

최근 CI를 변경하는 등 브랜딩에 신경을 쓰는 부동산자산운용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최근 들어 부동산자산운용사들이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리츠를 많이 만들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또한 부동산자산운용사들이 자신들의 고객이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콘텐츠를 보유한 임차인, 그리고 그 공간을 사용하는 이들도 고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브랜딩에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최근 들어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단순히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는 것을 넘어 사회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가 담긴 움직임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해외 소식은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지난 주에 흥미로운 제목의 기사가 몇 개 눈에 띄었는데요. ‘스타벅스에 라떼가 없다’, ‘스타벅스 컵이 없어 못 팔아요’와 같은 제목의 기사입니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은 미국 경제가 백신 보급 이후 다시 활기를 띄고 있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담은 기사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전역의 식당들이 영업을 시작하면서 최근 몇 달 동안 케첩이 품귀현상을 보인 데 이어 스타벅스에서 컵과 각종 커피시럽, 우유, 케이크 팝 등이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는 예상보다 빠르게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SPI에서도 한국시간으로 지난 9일 밤 뉴욕 맨해튼에 거주하고 계신 건축가 김종선 선생님과 세미나를 가졌는데요. 선생님께서도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 심리가 강하게 살아나고 있는 현지 분위기를 전해주셨습니다. 한국도 최근 백신 보급이 빨라지고 있는데요. 하루 빨리 일상을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덧, SPI 구독자 분들께는 유승종 라이브스케이프 대표님이 기고한 📝‘더현대서울, 콘텐츠로서의 자연’을 권합니다. 더현대서울 오픈 후 많은 글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본 글들 중에서 유 대표님의 글이 제일 좋네요.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이번주 마지막 뉴스레터 입니다. 일요일에는 한 주간 놓치기 아까운 뉴스를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6월 12일>

·한국은행 총재, 연내 금리 인상 시사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한은 창립 71주년 행사 기념사에서 종전의 저금리 기조에서 돌아설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 총재는 현재 0.5%인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짓기 위한 변수로 코로나19 상황, 경제성장 속도, 가계부채를 꼽았는데요. 이중 핵심은 가계부채입니다. ‘빚투’, ‘영끌’흐름 등이 강해지며 1분기 가계빚(신용)이 1,765조원으로 사상 최대치로 불어났습니다. 가계부채를 잡기 위해 거꾸로 금리를 올려 빚투에 제동을 걸려는 분위기입니다. 한은이 금융 전문가 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높은 가계부채를 금융 위험으로 본 전문가들이 46%(복수 응답)로 가장 많았고 이어 코로나 상황(37%),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29%) 등이 위험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페이스북 저커버그 친누나, 부산에 블록체인 회사 설립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의 친누나인 랜디 저커버그 어셈블스트림 대표가 최근 박형준 부산시장과 블록체인산업 활성화와 부산시 협력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부산에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분야 특화 특수목적법인(SPV)를 설립한다고 했다고 합니다. 부산시는 법인 설립을 위한 후속 실무협의와 협약 체결을 위해 저커버그 대표에게 7~8월 중으로 부산 재방문을 요청했는데요. 어셈블스트림은 글로벌 미디어 신기술 투자를 위해 설립한 투자사로 2억 5,0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엔터테인먼트 등 문화콘텐츠와 신기술 융합사업에 특화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커버그 대표는 K-POP에 신기술을 접목한 문화산업 육성 방안을 제시하고 부산이 가진 인프라와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고 부산시는 전했습니다.

•무신사, 길거리 패션 담은 ‘무신사 스냅’ 오픈 무신사가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스타일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무신사 스냅(MUSINSA SNAP)’을 오픈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스냅’은 무신사가 2005년부터 ‘거리 패션’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패션 피플들의 스타일을 담아내는 패션 콘텐츠입니다. 무신사 앱 하단 스냅 아이콘을 통해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앱인앱(App-in-App) 형태로 구현됐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스냅 콘텐츠 수는 16만 건에 달합니다. 이번 무신사 스냅은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높였는데요. 팔로우, 좋아요, 해시태그 기능이 추가됐고 스냅 속 착장 제품을 무신사 스토어와 연결해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더불어 스냅에서 활동하는 무신사 크루도 확대∙운영할 예정이며 다양한 콘텐츠 채널에서도 활약하게 될 것이라고 무신사는 전했습니다.

•정용진, ‘SSG랜더스 라거’ 내놓는다 신세계그룹의 편의점 이마트24가 프로야구단 SSG랜더스의 이름을 내건 맥주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SSG 랜더스 라거’라는 이름으로 맥주 신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맥주 제조는 수제 맥주업체인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가 맡습니다. 지난해 성수동에서 이와 비슷한 계획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지인이 신세계 그룹에 ‘구단쥬’라는 프로젝트를 제안했었다고 하는데요.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네요.

•네이버랩스, 도시 단위 디지털 트윈 구축 돕는 어라이크 솔루션 공개 네이버랩스가 10일 서울스마트모빌리티 엑스포를 통해 대규모 도시 단위 디지털 트윈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어라이크(ALIKE)’ 솔루션을 공개했습니다. 어라이크 솔루션 핵심은 항공사진과 AI를 활용해 도시 3D모델, 로드레이아웃, HD맵 등 핵심 데이터들을 함께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디지털 트윈 관련 파트너십 요청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내재화된 요소 기술들을 업그레이드해 패키징한 ‘어라이크’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네이버랩스는 자체 기술력 기반으로 서울시화 함께 서울시 전역 605km2면적에 해당하는 3D 모델을 구축, 공개한 바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중에 서울시와 함께 강남 지역 61km에 대한 HD맵도 구축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중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디디추싱’, 뉴욕증시 상장 신청 중국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디디추싱이 10일(미국 시각) 미증권거래위원회(SEC)에 뉴욕증권거래소(NTSE)상장을 신청했습니다. 아직 상장 시기나 자금 조달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2014년 알리바바가 250억 달러를 조달한 이후 중국 기업의 미국 증시 기업공개(IPO)중 최대 규모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해 “디디추싱이 다음달 IPO 목표로 하고 있으며,100억달러(약 11조원) 조달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IPO 후 디디추싱 기업가치는 1,0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 나옵니다. 주요 투자자인 소프트뱅크(지분 21.5%), 중국 알리바바∙텐센트도 큰 투자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이후 구인난에 日 리쿠르트 가치 ⇑ 일본에서 코로나19 이후 구인남이 심화되면서 구직 전문 사이트와 숙박 예약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리쿠르트홀딩스 주가가 고공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되면서 기업들이 다시 구인에 나서고 있지만 저출산과 고령화가 심각한 탓에 구직자 숫자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리쿠르트홀딩스 주가는 연초 이후 30% 가까이 올랐습니다. 지난 10일에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6월 11일>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지난 9일 저녁 뉴욕 맨해튼에 거주하고 계신 건축가 김종성 선생님과 줌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백신 보급되면서 뉴욕은 일상 회복이 빨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도시의 많은 것이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꼭 부정적인 영향만 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혼잡 문제를 비롯해 그동안 도시의 문제로 여겨졌던 부분들이 개선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아울러 도시의 풍경이 많이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특히 리테일의 경우 코로나19로 이해 야외 테이블을 늘렸는데 코로나19 이후에도 야외 테이블 영업이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다고 합니다. 뉴욕이 어떤 모습으로 변했을지 하루 빨리 가서 보고싶네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MFC) 서비스 전쟁 가속화 ‘즉시 배송’ 서비스가 떠오르면서 도심에 위치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MFC)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근거리 물류 정보기술(IT) 플랫폼을 운영하는 바로고는 시리즈 C 투자를 마무리하고 MFC 사업 추진에 나선다 밝혔습니다.  메쉬코리아도 2륜배송서비스 ’부릉’에 이어 최근4륜배송으로 서비스를 확대중 입니다. 앞으로 MFC를 수도권 중심으로 연내 50대로 늘리고, 앞으로 전국 300여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배송 카테고리도 식음료 위주에서 패션 및 잡화·베이커리·화장품 등으로 다양화하는 영토 확장을 통해 도심 물류 효율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바로고 배송 기사들 /사진=바로고

•‘퀵커머스’ 배송 전쟁 대형마트, 편의점, 이커머스업체들이 배송시간을 하루에서 1~3시간, 30분단위로 줄이며 ‘퀵커머스’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익스프레스는 올 2월부터 배달 전문 서비스인 ‘부릉을’ 통해 가장 빠른 배송 시간은 6분, 평균 배송 시간은 45분으로 단축했습니다. 또 롯데슈퍼는 지난 2월부터 배달 대행 업체 ‘고고엑스’와 함께 서울 강남권에서 오후 4~8시 사이 주문한 물건을 1시간 내에 배송해주는 ‘퇴근길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퀵커머스 구현을 위해 기존 매장들은 ‘도심형 물류센터’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기존 매장 일부를 물류센터로 리모델링하고, 수퍼마켓·편의점들은 기존 매장 자체를 냉장·냉동 창고처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스마트 무인 도시락 ‘헬로잇박스’ 점포 입점 확대 아워홈이 스마트 무인 도시락 서비스 ‘헬로잇박스’ 점포 입점을 올해까지 대상 점포의 10%까지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헬로잇박스에서는 식사 또는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며 ‘아워홈 온더고’(냉동도시락)를 비롯해 냉동식품, 신선식품도 갖추고 있습니다. 24시간 필수로 운영해야 하는 기숙사나 생산시설에서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구내식당 운영시간 외에도 식사가 가능하고, 다양한 결제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헬로잇박스

•리조트 상품도 파는 마켓컬리 마켓컬리가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컬리 패키지’를 단독 판매합니다. 마켓컬리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여름 성수기를 포함한 6월24일부터 8월 28일까지의 투숙 가능 기간으로 한화리조트 해운대 상품을 45% 할인 판매하고, 휴양지 소재 리조트 상품을 최대 50% 할인해 선보입니다. 앞서 마켓컬리는 지난 5월 ‘비발디파크 컬리 에디션’을 일주일 간 약 3,600실을 판매했습니다.

•렌딧·8퍼센트·피플펀드 등 P2P업체, 처음으로 제도권 진입 렌딧·피플펀드·8퍼센트 등 P2P 업체 3곳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자로 등록을 마쳐 처음으로 제도권으로 진입한 P2P업체가 됐습니다. 온투업 등록을 위해서는 ▶자기 자본 규모 ▶전산 전문인력 및 설비 ▶내부 통제 장치 ▶임원 형사 처벌 내역 ▶대주주 출자 능력 등 항목에서 적합성을 입증해야 하는데 해당 3개 업체가 요건을 만족해 처음으로 금융당국 심사(9일)를 통과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오늘은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제가 최근에 본 인터뷰 중에서 가장 인상깊은 인터뷰가 있어 SPI 독자들에게 소개하면서 시작하려고 합니다. 나태주 시인을 아시나요?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라는 시구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기죽지 말고 살아봐. 꽃 피워봐. 참 좋아.’라는 시를 쓰기도 했죠. 이 시들을 쓴 나태주 시인이 최근 SBS 뉴스에 나와서 인터뷰를 가졌는데요. SPI 독자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346203&plink=ORI&cooper=NAVER

<6월 10일>

•카카오페이, 빅테크 기업 첫 보험업 예비인가 획득 카카오페이가 플랫폼 빅테크 기업(대형 정보기술기업) 최초로 디지털 손해보험사 예비인가를 획득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9일 11차 정례회의를 열고 카카오페이에 대한 손해보험사 예비인가 결정을 내렸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연내 본허가를 목표로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카카오페이가 본허가 신청 일정을 2~3개월 이내로 당길 경우 이르면 올해 하반기,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본격적인 보험 영업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앞서 금융위는 지난 9일 간편 송금 앱으로 시작한 토스가 대주주인 토스뱅크에 제3 인터넷전문은행 사업 인가를 줬습니다. 이로써 토스는 은행·증권·보험을 모두 갖춘 디지털 금융사가 됐습니다.

•폐기물 처리 사업 뛰어드는 건설사들 중대형 건설사들이 폐기물처리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옛 SK건설)는 지난 3일 4,000억 원을 투입해 충청권 폐기물 소각 처리업체인 클렌코·대원그린에너지·새한환경·디디에스 등 4개 기업 주식 전량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아이에스동서, 동부건설, 태영건설도 폐기물처리업체를 인수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폐기물이 급증하며 시장이 급성장하자 폐기물처리 사업을 신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폐기물처리 시장은 경기 흐름과 무관하게 꾸준히 매출 확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설회사 입장에서는 폐기물 사업을 통해 수주산업인 한계를 극복하고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화두고 되고 있는 ESG에도 부합합니다. 국내 폐기물처리 시장 규모는 2015년 13조 원대에서 2025년에는 23조 원대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롯데호텔, 객실에 AI·로봇 도입… 디지털 전환 가속화 롯데호텔이 객실에 AI와 로봇, 로보틱스, 빅데이터 등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롯데호텔은 지난 9일  KT와 디지털 전환 공동 기획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국내외 롯데호텔에 KT 인공지능 스피커인 ‘기가지니’를 우선 도입하고, 이후 서빙·청소 로봇 배치 등 적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모바일 컨시어지’와 같은 AI호텔 특화 서비스도 추진합니다. 앞서 롯데호텔월드는 지난 1일 비대면 기술을 입힌 ‘디지털 전환 호텔’로 탈바꿈 했습니다. 딜리버리 로봇이 웰컴 어메니티를 제공하고, 기가지니를 통한 객실제어, 스마트 시어지와 무인 환전 키오스크도 이용가능해 새로운 투숙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은행, 세계성장률 5.6%로 대폭 상향 세계은행이 지난 8일(현지시간) 세계경제전망 보고서를 공개하고 올해 글로벌 성장률을 5.6%로 전망했습니다. 올해 초(4.1% 예측) 이후 5개월 만에 1.5%포인트 상향했는데요. 약 5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의 성장률입니다. 미국은 5.4%로, 중국과 유로존의 성장률은 0,6%p를 올렸고, 우리나라가 포함된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은 7.7%의 성장률을 예상했습니다. 세계은행은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부양책과 중국의 빠른 경기회복, 백신 공급 등으로 80년 만에 가장 강력한 불황 후 경제 성장 속도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코로나로 인한 경제 하방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진단했습니다. 세계은행은 “기대 물가상승률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면 중앙은행들이 적절한 수준 이상으로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강요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유니클로, 상반기에만 18곳 폐점 유니클로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에 따르면 이달 13일 3개 매장을 더 닫는다고 합니다. 유니클로는 1~3월까지 정리한 매장만 15개에 달합니다. 이번에 문을 닫는 매장까지 포함하면 올해 상반기에만 18개의 매장을 닫습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전인 2019년 8월 말 190개에 달했던 매장은 이달 폐점 점포까지 포함하면 138개로 줄어듭니다. 유니클로는 매장 수를 줄이는 반면 온라인 전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을 개편하고 특별 사이즈 등 온라인 전용 상품을 비치하는 등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반기 에도 추가 폐점에 나설 계획입니다. 최소 10여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로 폐점할 예정입니다.

•직방, 카카오 스마트 스피커에 부동산 봇 기능 출시 직방과 카카오가 헤이카카오와 카카오 스마트 스피커에서 음성으로 부동산 정보를 검색 및 확인할수 있는 ‘부동산 봇’기능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직방과 카카오는 작년 10월부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관련 기능을 공동 개발해 왔습니다. 앞으로 카카오 미니에 “OO동 OO 아파트 얼마야”라는 식으로 아파트 정보를 물어보면, 카카오미니가 “O억O천만원입니다. 출처는 직방이에요”라고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부동산 봇 기능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스마트 스피커 미니링크, 미니헥사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집에 스마트 스피커가 없어도 스마트폰에 헤이카카오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방은 부동산 봇이 직방 앱처럼 가장 일상적인 형태의 프롭테크라고 강조했습니다.


<6월 9일>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SPI에서는 오늘 저녁 9시부터 10시 30분까지 건축가 김종성 선생님을 모시고 ‘뉴욕 맨해튼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줌 세미나를 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번 줌 세미나는 당초 목표로 했던 인원이 모이지 않더라도 진행하고, 녹화한 내용을 SPI 구독자들에게 공유할 계획입니다. 

•배달 시장 공략 나서는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코로나19로 비대면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배당 가능 매장을  현재 25개(8일 기준)에서 이달 중 105~125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8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공지를 통해 갤러리아팰리스점, 광화문우체국점, 구로에이스점 등 총 19개점에서도 배달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전까지 스타벅스의 배달 가능 매장은 6개였습니다.

•스파크플러스, 서북권 첫 지점 홍대점 오픈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가 이달 말 서울 서북권 첫 지점인 홍대점 오픈을 통해 서울 전역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속도를 낸다고 8일 밝혔습니다. 스파크플러스 홍대점은 지하철 2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 등 3개 노선이 지나는 홍대입구역과 직접 연결 예정인 신축 빌딩 지상 5~6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2,684.30㎡로1인실부터 131인실까지 다양한 규모의 오피스를 구성해 최대 600명까지 입주가 가능합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이번 홍대점을 비롯해 강남·역삼·성수·시청 등 서울 전역에 18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고, 최근 서울교통공사와 지하철 역사 내 오피스 조성 계약을 체결하는 등 연내 10개 이상의 업무 거점을 추가해 서울 전역으로 브랜드 영향력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온라인 결제 금액 가장 많은 곳은 ‘네이버’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5월 한국인이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11번가, SSG닷컴, 구글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세대별로 보면 20대는 네이버, 쿠팡, 배달의민족, 이베이코리아, 구글, 11번가, 티몬 순 30대는 네이버, 쿠팡, 배달의민족, 이베이코리아, 11번가, 티몬, SSG닷컴, 40대는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11번가, SSG닷컴, GS홈쇼핑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50대 이상은 쿠팡, 네이버, 이베이코리아, 11번가, GS홈쇼핑, 롯데홈쇼핑, CJ ENM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6월 8일>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오늘 저녁 8시 클럽하우스에서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부동산개발 솔루션 ‘스페이스워크’와 채용설명회를 엽니다. 스페이스워크가 원하는 인재상을 얘기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워크가 궁금하고 함께 일해보고 싶은 분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이번 기획은 약 한 달 전 조성현 스페이스워크 대표님과 성수동에서 점심을 먹으며 얘기를 나누다가 만들었습니다. 당시 조 대표님께서 유능한 개발자와 인재를 찾기 위해 접점을 늘리고 싶다는 얘기를 하셨고,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는 그간 팟캐스트(고병기 기자가 들려주는 상업용 부동산 이야기)를 비롯한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한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면서 상업용 부동산 및 프롭테크 업계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과 접점이 있었기에 이번에 둘을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스페이스워크와 같이 원하는 인재를 찾고자 하는 분들은 SPI에 문의를 주시면 이번과 같은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럽하우스에 접속 후 AI를 활용한 부동산개발 솔루션 ‘스페이스워크’ 채용설명회 또는 staytomorrow를 검색하세요.

•롯데vs신세계, 이베이 인수 2파전 롯데와 신세계가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를 바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두고 맞붙었습니다. 지난 7일 진행된 이베이 매각 본입찰에는 롯데와 신세계가 인수의향서를 제출했습니다. 신세계는 입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와 손잡고 인수전에 뛰어들었고 롯데는 카카오 등과의 제휴 없이 단독입찰 했습니다.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는 지난 2020년 이커머스 점유율 12%로 네이버, 쿠팡과 함께 빅3로 꼽힙니다. 이베이 인수 성공시 네이버와 쿠팡을 위협하는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로 단숨에 뛰어오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인수 후보군으로 꼽혔던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여전히 고심하고 있고, SKT는 발을 뺐습니다.

•금융자산 1,000억원 이상 수퍼리츠 겨냥하는 금융회사 삼성증권이 작년 7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던 현금성 자산을 1,000억원 이상 보유해야 가입할 수 있는 투자 클럽 ‘패밀리 오피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가입자는 53가족이며 7가족은 가입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내외 금융 투자뿐 아니라 상속, 증여, 절세 등 자산 관리의 모든 영역을 집사처럼 전담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53가족이 보유 중인 자산은 5월 말 기준 약 11조원으로 공무원 연금공단의 운용 자금 규모와 맞먹습니다. 이런 초고액 자산을 운용하기 위해 삼성증권은 최정예 전문가 30여명을 배치했습니다. 삼성증권에 이어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등도 가입 기준 금액은 다르지만 패밀리 오피스를 오픈해 운영중입니다. KB금융은 국내에 금융 자산 300억원 이상인 초부유층이 약 6,000명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영입하는 글로벌 국부펀드 글로벌 국부펀드들이 데이터 분석가 영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아부다비투자청은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JP모간 등에서 일했던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알렉산더 다비도비치를 영입했습니다. 미국 주요 투자 은행에서 근무한 다비도비치는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꼽힙니다. 그는 앞으로 아부다비투자청의 퀀트 투자 관련 연구개발(R&D)팀에서 일하며 투자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아부다비투자청은 최근 퀀트 투자 전문가 채용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작년 9월에는 미국 코넬대에 근무하던 마르코 로페즈 데 프라도 교수를 이어 11월에는 샌프란시스의 트루밸류랩에서 일하던 AI 전문가 스티븐 말리낙도 영입했습니다. 최근 싱가포르투자청과 캐나다연기금 등도 데이터 분석가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머신러닝을 활용해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특정한 패턴을 골라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세계 금융시장의 변화를 예측해 투자를 하겠다는 겁니다.

•GS25 편의점, 무인 주류 자판기 도입 GS25가 성인 인증 시스템을 갖춘 무인 주류 자판기를 도입합니다. 서울지역 직영점 중 야간 무인점포에 우선 배치한 뒤 내년께 전국 매장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업계 첫 시도입니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7일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업체인 페이즈커뮤와 제휴해 무인 주류자판기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반가운 이름이 보이네요 페이즈커뮤는 팟캐스트 ‘고병기 기자가 들려주는 상업용 부동산 이야기’에도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리테일의 미래_무인 반찬가게의 운영 방식

•LH 인력 20% 이상 감축하고 신도시 조사기능은 국토부로 이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계부처가 지난 7일 LH혁신방안을 내놨습니다. 비대해진 LH조직을 효율화하는 것을 목표로 기능과 인력을 과감하게 줄이고 투기가 재발하지 않도록 강력한 통제장치를 구축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는데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체 1만명 수준인 LH인력의 20% 이상을 감축하고, 비리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 공공택지 입지 조사 권한을 국토부가 회수한다고 합니다. 토지 부당 취득을 막기 위해 이뤄지던 재산 등록 대상을 전 직원으로 확대하고 매년 1회 부동산 거래 조사를 시행합니다. 부동산 보유 상황에 따라 고위직 승진에도 제한이 생깁니다. 또한 정부 간 협력사업(G2G)을 제외한 신규 해외투자 사업은 중단하고, 컨설팅 업무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로 넘기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다만 지주회사 전환 등 LH조직 개편안은 추가 논의를 필요하다며 중장기 과제로 남겼습니다.

•도쿄, 포스트 코로나 겨냥해 국제금융도시 구상 재가동 일본 정부가 ‘국제금융도시’ 구축 전략에 따라 해외 금융 인재들을 불러들이기 위한 영주권 특례 제도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금융 인재들의 재류(체류)자격 취득 후에 단기에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올 여름 개정해 연내 시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합니다. 일본 정부가 마련 중인 특례조치는 일본 정부가 정한 금융업에 종사할 경우 10점, 연봉이 1,000만엔(약 1억 153만원)이상 대졸자로 취업 경력이 5~6년 이상이라면 60점을 가산해 영주권 취득 점수인 70점을 받게 하는 내용입니다.

•직방, 월세 납부 서비스 출시 직방이 신한카드와 제휴를 맺고 ‘월세 납부 서비스’ 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신용카드로 월세를 우선 납부하고, 카드 결제일에 대금을 치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월세를 밀리지 않으면서도 바로 계좌에서 현금이 빠져나가지 않는다는 점과 연말정산 시 월세 납부 증빙이 간편해집니다. 한편 직방은 신한카드를 시작으로 다양한 신용카드와 계좌이체로 자동납부 수단을 확대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6월 7일>

안녕하세요.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의 고병기 콘텐츠 에디터 입니다. SPI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리츠’입니다. 이에 지난주부터 ‘위클리 리츠 리포트’를 통해 금융투자업계에서 발표하는 리츠 관련 리서치 리포트를 소개해 드리기 시작했는데요. 아직까지는 리츠 리포트가 많지 않고, 내용이 다양하지 않아 매주 별도로 위클리 리츠 리포트를 정리하기는 이르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또한 상장 리츠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슈가 있을 때 마다 바로바로 관련 내용을 전달하는 게 맞다는 생각도 하고요. 그래서 이번주부터는 기존 데일리 뉴스 브리핑을 통해 눈여겨볼만한 리츠 보고서를 수시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리츠 보고서
오늘은 지난주 KB증권에서 내놓은 글로벌 리츠 보고서를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제목은 <선별적 투자가 필요한 시점 : 오피스 리츠> 입니다. 70페이지가 넘는 분량의 상당히 긴 보고서인데요. 미국 리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왜 미국 리츠에 투자해야하는지, 각 섹터별 추천할 수 있는 리츠에 대해 담고 있네요. 우선 미국 리츠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네 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①글로벌 리츠 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성과가 우수한 미국 리츠 ②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부동산 투자가 이뤄지는 미국 ③미국 상업용 부동산 가치의 꾸준한 상승 전망 ④빠른 백신 접종 속도에 따른 미국의 경기 회복. 다음은 각 섹터별 전망과 추천 리츠 인데요. 리츠의 전통 자산(오피스, 리테일, 주거, 물류, 호텔) 섹터 중 예상이익 성장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는 오피스를 가장 선호하고, 각 섹터별로는 이익 성장 대비 저평가된 리츠 중 시가총액 및 배당 안정성을 고려해 선정했다고 하네요. 오피스 리츠 중에서는 전통 섹터 중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주가를 회복하지 못해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고, 이익 성장 대비 저평가된 ‘보스턴 프로퍼티스(BXP)’를 추천했습니다. 또 리테일 리츠는 스피릿 리얼티(SRC), 물류센터 리츠로는 듀크 리얼티(DRE), 임대주택 리츠로는 넥스포인트 레지덴셜(NXRT)를 추천했습니다.

•오늘 ‘이베이코리아’ 본입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수 있는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위한 본입찰이 7일 진행됩니다. 이날 본입찰에는 롯데쇼핑, 신세계그룹 이마트, 홈플러스 최대 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SK텔레콤 등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온라인 쇼핑몰 G마켓,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지난해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12% 정도로 추산됩니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되면 단번에 시장점유율 1위 네이버(18%), 2위 쿠팡(13%)과 경쟁할 수 있죠. 롯데와 신세계가 치열한 경합을 벌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카카오뱅크, 주식계좌 개설 400만개 돌파 카카오가 우리 삶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네요. 카카오뱅크는 2019년 3월 출시한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를 통해 개설된 계좌 수가 지난달 말 기준 400만 개를 넘어섰다고 발표했습니다.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는 비대면 증권 계좌 가입 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카카오뱅크의 플랫폼 기반 서비스인데요. 기존에 증권사 앱에서 주식계좌를 열기 위해선 성명, 자택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했지만 카카오뱅크는 은행 계좌 개설 때 받은 정보를 자동 입력하는 방식으로 증권 계좌 개설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첫해인 2019년 114만 개의 신규 계좌가 개설됐으며, 2020년에는 186만 개가 추가로 개설됐고, 올해는 5개월 만에 117만 개의 증권 계좌가 카카오뱅크를 통해 개설됐습니다.

•신한은행, 음식주문중개 플랫폼 만든다 신한은행은 비(非)금융 신사업을 맡을 ‘O2O(온·오프라인 연계)추진단’을 신설했는데요. 소비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비금융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는 의도라고 합니다. O2O추진단의 첫 과제는 지난해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인가받은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구축이라고 하네요. 은행이 직접 플랫폼을 운영해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데이터 기반의 혁신 비즈니스를 만들겠다는 생각입니다.

•골프 인구 늘어도 코로나19에 실내연습장은 직격탄 최근 골프 인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골프 산업이 호황을 맞고 있는데요. 다만 코로나19 이후 골프 산업 내에서도 온도차는 느껴집니다. KB금융 경영연구소가 최근 발간한 ‘코로나19가 갈라놓은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의 차별화’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골프연습장은 지난 5월 말 현재 9,317개로 1만 개를 웃돌았던 2019년에 비해 9.1%가량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한 작년 3월부터 1년간 문을 닫은 골프연습장은 1,120곳에 달하는데요. 이와 달리 스크린골프장 프랜차이즈인 골프존 가맹점 수는 지난해 말 1,423개로 2018년 3월 말(약 700개)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작년 매출도 전년 대비 21.2% 증가한 2,8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실외골프장보다 저렴하고 접근하기가 쉬워 20~30대 중심의 신규 골프 입문자에게 인기인데다 불특정 다수가 한 자리에 모이는 골프연습과 달리 소수의 제한된 인원이 즐길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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