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에어비앤비의 등장이 가져온 숙박업 데이터 분석 인식 변화

2021. 06. 06·
함은광
0

숙박업의 변동성이 큰 현금흐름과 정교하게 분업화된 가치사슬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해가는 데 있어 데이터가 갖는 효용성을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숙박업 데이터가 효용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짚어본다.

 

👉 숙박업과 데이터의 활용 모아보기

숙박업 전문 유통 시스템의 의의 숙박업에서 데이터의 효용 가치가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호텔 상품의 유통을 담당하는 여행사들에 의해서였다. 특히 1990년대 후반 온라인여행사(Online Travel Agent 또는 OTA)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숙박업에서의 데이터 활용이 확산되었고 숙박업 데이터에 대한 분석 기법 또한 빠르게 발전했다. 사실 숙박업의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유통 체계를 갖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원래 호텔은 항공권 유통 시스템을 통해 항공권과 패키지로 판매되다가 1988년 미국에서 호텔 전문 유통 시스템 THISCO가 탄생하면서 독자적 유통 체계를 갖추기 시작했다. 항공권과의 패키지 상품은 급성장한 호텔 산업에 더 이상 맞지 않는 옷이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호텔 산업에서 필요한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판매 물량과 가격에 대한 결정권이 항공권으로부터 독립될 필요가 있었던 것이 가장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