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새로운 모델과 진화를 기대하며

2021. 06. 11·
조철민
0

부동산 핀테크란 부동산 금융과 기술이 만나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시대적 변화가 관찰됩니다. 데이터/플랫폼 경제가 도래하였고, 재무적 수익과 더불어 환경적/사회적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금융 산업에 기술을 접목하여 어떻게 기존 산업을 발전시키고 우리가 사는 도시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지 그 방법을 모색해 봅니다.

 

👉 부동산 핀테크가 온다 모아보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시절인 2012년에 JOBs(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Act*가 제정되면서 미국에서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이 가능해졌다. 해당 법이 제정되기 이전에는 일반 개인투자자들의 사모 회사에 대한 투자가 불가능했고 고액자산가(accredited Investor) 만이 투자가 가능했다. 해당 법이 통과되면서 일반 개인들도 사모 회사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고 여러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업체들이 미국에서 생겨났다. 펀드라이즈(Fundrise)를 선두로 프라디지 네트워크(Prodigy Network), 리얼티 모굴(Realty Mogul)과 같은 크라우드펀딩 업체들이 나타났다. 펀드라이즈, 리얼티 모굴, 프라디지 네트워크는 미국의 대표적인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업체들이다. 펀드라이즈와 리얼티 모굴은 현재 해당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프라디지 네트워크는 하버드 MBA 케이스 스터디(Prodigy Network: Democratizing Real Estate Design and Financing) 사례로 2014년 3월 소개되었다. 필자는 2015년에 해당 케이스 스터디 자료를 읽고 부동산 핀테크를 직업적 방향성으로 결정하였다. 다음 장에서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