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with SPI

SASB B-piece, 부동산 구조조정의 린치핀

2021. 05. 14·
박치우
0

대체투자로서의 부동산 투자와 금융.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개선(Yield Enhancing)과 위험분산(Risk Diversifying). 타이밍과 자산배분. 오피스, 멀티패밀리, 호텔, 리테일 그리고 에셋타입. 일자리와 삶의 질. 부동산 펀드매니저가 전하는 운용업계 현장의 부동산 투자 이야기를 전합니다.

 

👉 박치우의 Real Talk 모아보기

SASB B-piece, 부동산 구조조정의 린치핀 상업용부동산저당증권(CMBS·Commercial Mortgage Backed Security)은 오피스·물류센터·호텔 등 상업용부동산 담보대출을 기초로 발행된 부채증권이다. 주로 영미권에서 활발하게 발행·유통되고 있으며 유럽이나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시장조성을 위해 여러 투자기관들이 활동하고 있다. 부동산 소유권(equity)에 대한 투자는 주식시장과 상관관계가 있는 반면 CMBS는 채권시장과 관계가 높아 포트폴리오의 위험분산과 배당추구형(income driven) 투자에 활용되는 상품이다. [그림1. 미국 연도별 CMBS 발행금액 추이] CMBS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무분별한 발행으로 대규모 부도 사태를 경험한 적이 있다. CMBS의 기초자산이 되는 담보대출의 LTV가 통상 55%~60% 수준인데, 당시는 90% 내외 혹은 100%를 넘겨 실행되는 건도 많았다고 한다. 장기 저금리로 유동성이 풍부한 시절이었고, 미국에도 이른바 ‘부동산 불패론’ 같은 것이 있었다고 하니 어떤 상황이었는지 짐작이 가리라 본다. CMBS의 대규모 부도와 손실 처리를 계기로 […]
SPI MEMBERSHIP 전용 콘텐츠입니다. MEMBERSHIP에 가입하시면 전용 콘텐츠 열람은 물론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MEMBERSHIP에 가입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에 있으며, 무단 캡쳐 및 불법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콘텐츠